스파르타코딩클럽 게임개발
스파르타 코딩 클럽 unity 게임 개발 과정 1 일차
코드천자문
2023. 10. 30. 22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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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유니티 게임 개발 과정의 본 캠프가 시작한 날이다.
사람들과 첫인사를 나누는 나ㅋㅋ
내 캐릭터는 이쁘장한 소녀다.
줌으로 코딩클럽의 매니저님들과 튜터님들이 질문을 받아주는 QnA시작하여 참여한뒤 드디어..
우리에게 첫날의 과제가 떨어졌다.
내용은..
- 과제를 소개하는 문서를 만들어주세요. (팀)
- 팀원소개
- 팀장 1명을 선출합니다. 팀 이름도 정해주세요!
- 팀 별로 계획을 세웁니다.
- 예시
- 오전 9시 30분 : 출석체크 후 하루 계획 회의
- 오후 2시 : 진척도, 문제점 공유, 코드 리뷰
- 오후 8시 40분 오늘 학습한 내용 또는 개발 진척도 확인
- 예시
- 팀프로젝트 소개
- 팀 과제에 참여하는 인원과 맡은 역할에 대해 적어주세요.
- 레이아웃, 주요 색상, 페이지 구성 및 클릭 시 전환과 같은 상세 내용을 적어주세요.
- 와이어프레임
- 팀원소개
과제는 또 있다. 바로 이부분
- 게임개발종합반 4주차 이상 수강 팀
- 우리 첫 프로젝트 주제는? → 우리 팀, 우리만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”팀원 소개 카드게임”
- 게임개발종합반 4주차 내용을 참고하여, 우리 팀원 매칭 카드게임을 만들어 주세요.
- [스파르타코딩클럽] 게임개발 종합반 - 4주차
- 개발 포함 내용
- 한 사람 당 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 여러 장을 준비해주세요.
- 예) 게더 캠 화면, 슬랙 프로필 사진, 본인을 상징하는 이미지
- 아래 추가 기능 구현 목록을 살펴보고, 게임에 여러 요소를 더해 구현해봅시다.
- 모든 기능을 구현하라는 뜻이 아닙니다. 팀원들과 상의해서 원하는 추가 기능을 선택해 보세요!
- ⭐ 필수 ⭐ 매칭 성공 시, **팀원의 이름** 표시 / 실패 시 **실패** 표시 (종료 시 끝! 나타나는 것처럼)
- 클릭할 때(카드 뒤집을 때), 시작할 때, 진행 중일 때 성공, 실패 소리 넣어보기
- 타이머 시간이 촉박 할 때 게이머에게 경고하는 기능 작성해보기(시간이 붉게 변하거나 긴박한 배경음악으로 변경)
- 한 번씩 뒤집은 카드는 색을 다르게 표시하기 (옅은 회색 등)
- 결과에 매칭 시도 횟수 표시
- 12p 랜덤하게 섞는 부분을 코드스니펫을 활용하지 않고 직접 만들어 보기
- 실패할 때 마다 시간 감소 효과 넣어보기
- 카드 뒤집기에서 실제로 카드가 뒤집어지는 모습 연출하기
- 카드 오브젝트 개수 늘리기
- 나만의 카드 등장 효과 연출하기(파도타기 효과로 등장, 화면 밖에서 나선형으로 날아오는 등장 등)
- firstCard 고르고 5초 간 카운트 다운 - 안 고르면 다시 닫기
- 현재 스테이지(또는 난도)에 따라 카드 배열 증가시켜보기
- 결과에 점수 표시 → 남은 시간, 매칭 시도한 횟수 등을 점수로 환산
- 스테이지 선택과 현재 해금한 스테이지가 구분 가능한 시작 화면 만들기, 플레이 중 해당 스테이지의 최단 기록 띄워주기
- 이미지 캡쳐 방법
- mac → 이미지 캡쳐 cmd+shift+5 후 드래그, 선택한 부분 캡쳐
- window → Snipaste 를 사용해보세요!
- 개발 포함 내용
우리들의 모습이 담긴 아니면 대표이미지가 담긴 카드게임을 만드는 것이다.
우리 조는 이미 만들어두었던 4주차의 게임을 이용해 개발하기로 하였다.
내가 여기서 맡은 부분은 바로
- 결과에 매칭 시도 횟수 표시
- 시작화면의 백그라운드 배경의 무한이동이다.
현재는 시작화면과 결과에 매칭시도 횟수같은것이 표시 되지않는다.
그리고 우리 팀원들이 만든 기능은
- 타이머 시간이 촉박 할 때 시간이 붉게 변함
- ⭐ 필수 ⭐ 매칭 성공 시, **팀원의 이름** 표시 / 실패 시 **실패** 표시 (종료 시 끝! 나타나는 것처럼)
- 클릭할 때(카드 뒤집을 때), 시작할 때, 진행 중일 때 성공, 실패 소리 넣어보기
- 타이머 시간이 촉박 할 때 게이머에게 경고하는 기능 작성해보기(시간이 붉게 변하거나 긴박한 배경음악으로 변경)
- 한 번씩 뒤집은 카드는 색을 다르게 표시하기 (옅은 회색 등)
- 시작 화면 만들기
- 다시하기 기능 만들기
- 끝나면 알려주기
이것이 그 결과물이다.
아직 해야할것이 많지만 첫날인 이상 더이상의 욕심을 바라지 않고 팀원들과 같이 게임을 만들어갔다는것에 의의를 두면 좋을것같다.
그리고 깃허브를 사용하는 방법을 찾아보던중 좋은 유튜브를 발견다.
바로 이 영상인데 유니티와 깃허브를 같이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.
정말 고마우신분.. ㅎ
덕분에 팀원들과 원활하게 작업할수 있었다.
오늘은 이렇게 마무리!
팀원들과 함께해서 너무 재밌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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